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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Infra

[Network]OKI Printer 003 Error 장애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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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TS(Trouble Shooter) Man입니다. 

 

IT 관련 문제에 대해서 항상 고민하고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OKI Printer 모델에서 발생하는 003 Error 문제가 있습니다. 

OKI Printer Error Display

 

003 에러는 프린터의 CPU문제라고 OKI 홈페이지에서는 쓰여있지만 갑자기 잘 되던 게 여러 곳에서 동일 모델들이 장애가 발생하여 그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프린터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도 해결이 안되고, 드라이버를 재설치해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로컬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프린터가 아닌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프린터에서만 발생하며, 

 

랜선을 뽑고 재부팅하면 정상으로 되나 랜선을 꽂기만 하면 바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발생된 장애 화면 이후에는 아무것도 되지 않아서 무조건 프린터를 껐다가 켜야 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문제점은 내부 네트워크에 있음을 확인 했습니다.

 

원인 : Windows 10 & 11에서 주변 장치를 검색하고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브로드 캐스트 포트(5353)를 ipv6대역에서 사용하면서 프린터가 해당 대역대의 많은 데이터를 받아 프린터 사용이 안 되는 증상이 발생함.

 

해결 :

1. PC와 Printer가 꽂힌 상단 L2 스위치에서 ACL로 ipv6 FF02::FB, 5353 Port를 차단하거나 ipv6를 모두 차단함(현재로는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2. NAC가 있다면 목적지로 IP : 224.0.0.251, port : 5353(UDP) 차단 정책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3. 유선 공유기를 구매(포트 및 IP 차단 기능이 있는)하여 허브 형태로 사용하고, IP : 224.0.0.251, Port : 5353(UDP)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프린터 - 유선 공유기(포트 차단 기능이 있어야 함) 구성도

제가 확인한 장애 모델은 OKI650 모델입니다. 

 

프린터에 ipv6를 차단하는 기능이 있는 프린터는 설정하면 이런 문제점을 없앨 수 있으며,  

 

삼성 프린터에서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조사마다 기능이나 ipv6를 허용하는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기에 확인하시고 적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좋은 정보만을 전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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